2022 월드비전 꿈꾸는아이들 자아탐색교육 실시
<우리는 문제 해결사>
지난 2월 25일(금)~26일(토) 이틀간 2022년 첫 꿈꾸는아이들 활동인 자아탐색교육을 진행했습니다.
2020년 첫 만남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중3이 된 아이들은 저보다 키가 더 큰 아이들도 있습니다.
이번 교육은 총 3회기로 '문제해결'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누구나 '문제'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렵고 해결해야 할 숙제 같다는 느낌을 받을 겁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가 만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지를 이틀간 함께 고민해봤습니다.
가장 먼저 했던 활동은 이틀간 교육에서 우리가 지켜야할 약속 정하기입니다. '욕 안하기, 소리지르지 않기, 똑바로 앉기, 존중하기' 등 다양한 의견 중에서 투표를 통해 '욕하지 않기'와 '다른 사람 이야기 할 때 조용하기'를 약속으로 정했습니다.(물론 이 약속이 이틀간 잘 지켜진 건 아닙니다 ㅠㅠ)
미리 준비된 영상과 PPT, 교재 등을 통해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는 방법인 '디자인씽킹' 5단계에 대해서 속속들이 교육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어려워하던 아이들도 계속해서 교육을 진행하니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줘서 대견했습니다. 그리고 여러 주제에 대한 참신한 의견들이 오간 덕분에 더욱 재밌게 교육을 진행해갈 수 있었습니다.
문제해결이라는 주제였기에, 아이들이 평소 느끼는 여러 문제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 문제들을 여기에 다 적을 수는 없지만, 우리 어른들도 아이들의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특히 성적이나 스마트폰 사용 제재에 대한 아이들의 불만이 높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으니 정말로 아이들 입장에서 답답하고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교육과정을 거치며 여러 창의적인 문제해결 방법들이 나왔습니다. 과연 실제로 실천할 수 있을까 지레 걱정하는 아이들도 많았지만, 조금씩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한다면 충분히 본인들이 가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거라 힘을 북돋워줬습니다.
이제 자아탐색교육을 마쳤으니, 올해 어떤 다양한 활동들을 할지 하나씩 또 계획해봐야겠네요^^
복지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