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경자년 첫 번째 활동으로 1/2(목) 독서모임-엄마가 먼저 배우는 우리 아이 책읽기 ‘겨울 방학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기존 독서모임은 엄마가 배우고 자녀에게 알려주는 활동이나, 겨울 방학을 맞이하여 아동들이 직접 복지관에 방문하여 스스로 활동해보았습니다.
“손손손 손이야기”를 주제로 잡고, 5세~7세 아동들과 「손을 주세요」, 「손바닥 동물원」, 「손이 필요해」 그림책 3권을 읽은 후 손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스스로 마카펜을 뚜껑을 열고 닫고 테이프를 붙이고 색상지를 골라, OHP필름지에 손을 따라 그리고 자신이 가장 마음에 드는 손가락에 이름을 붙여 친구들에게 소개해보는 독후활동을 해보았습니다.
초롱초롱한 눈망울로 큰 소리로 대답하며 수업시간 내내 즐거워하는 아이들의 모습에 미소가 났습니다. 처음 보는 사이지만 전혀 낯설어 하지 않고 서로 박수치며 부끄러워 발표하지 못하는 친구를 응원해주는 멋진 모습에 또 아이들에게서 새롭게 배웠습니다.
가정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활동 법 첨부했으니, 참고하여 자녀들과 함께 해보세요~!
(아이들이 느려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며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주세요.)
<활동 순서>
1. 손가락 이름 같이 알아보기
2. 손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일들에 대해서 돌아가면서 이야기하기
3. 손과 손가락 풀기
4. 신문지를 뭉쳐서 공 만들기 / 신문지 찢기- 신문지를 뭉치고 찢었을 때 느낌 이야기하기
5. 나의 손이 어떻게 생겼는지 자세하게 살펴보기
6. OHP필름지와 마카펜 특성을 살펴보기
7. OHP필름지에 손 그리기 - 양손을 다 그려서 오른손과 왼손으로 그렸을 때 차이점 이야기하기
8. OHP필름 손 그림 꾸미기 - 나를 위한 손에게 예쁘고 멋진 선물주기
9. 손가락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손가락 이름 지어주기
10. 손 씻기 - 손세정제와 따뜻한 물로 손을 씻은 후 느낌 말하기
11. 친구들에게 손가락 이름 소개하기